정헬스

n-아세틸 시스테인 효능 글루타치온 생성 항바이러스 효과 본문

건강 관리

n-아세틸 시스테인 효능 글루타치온 생성 항바이러스 효과

/.']e][/'=\/ 2023. 5. 19. 17:30
반응형

n-아세틸 시스테인 효과 글루타치온 생성 및 항바이러스 효과

n-아세틸 시스테인은 시스테인(아미노산)에 아세틸기를 결합시켜 만든 보충제의 한 형태입니다.체내 산화 방지(항산화)에도 효과가 있고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도와 간해독에 주요한 작용을 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밖에 또 어떠한 효과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아세틸 시스테인 효능 및 효과

1.글루타치온 합성에 도움

아세틸 시스테인 항산화 효과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은 시스테인 외 2가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2가지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만 시스테인(혹은 메티오닌으로부터 공급되는)은 외부에서 들어와야 하는데요 n-아세틸 시스테인은 시스테인으로 분해가 되며 글루타티온의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타티온은 환원형과 산화형이 존재하는데요 환원형태의 글루타티온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쓰이기 때문에 환원형 글루타치온의 농도가 높아야 항산화 작용이 원활히 일어납니다. 또한 환원형 글루타치온은 활성산소 제거를 하며 자신은 산화형태로 바뀌게 되고 다시 효소의 도움으로 환원형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이러한 효소의 활성을 아세틸 시스테인이 도와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아세틸 시스테인의 섭취는 환원형 글루타치온의 농도는 높이게 되는데요 위 논문에서는 글루타티온을 먹는 것보다 아세틸 시스테인을 먹을 때 훨씬 더 세포 내 글루타치온의 농도가 증가되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2. 간 해독에 도움

 

우리가 먹는 식품 첨가제, 약물, 대기오염 물질은 간에서 해독 작용(생체 전환)을 거치며 담즙과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약물 같은 경우 비로소 이러한 전환 과정을 거쳐야 활성화되는데요 너무 과량 복용하게 된다면 반응성이 높은 중간대사체로 되며 우리 몸에 독성을 나타냅니다.  

 

다행히 간에 많이 들어 있는 글루타치온은 중간대사체와 결합을 하며 이러한 독성물질을 다시 몸 밖으로 배출되게 도와주는데요 이렇듯 글루타치온은 독성 물질의 배출을 돕는 유일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간이 해독의 중추가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아세틸 시스테인은 과다한 약물 복용에 의한 간 손상이 있을때 치료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진통 해열제(타이레*)는 아세트 아미노펜이라는 약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간혹 학생들이 나쁜 마음을 먹고 과다 복용해 응급실에 온다고 합니다.

 

 

이 때 글루타치온은 세포막 투과가 어려워서 아세틸 시스테인을 투입하게 되는데요 약물복용으로 생긴 중간대사체가 간 단백질과 결합하는 것을 막고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증가시키며 간 독성을 치료하게 된다고 해요. 이렇듯 아세틸 시스테인은 간 해독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가래 제거 효능

 

아세틸 시스테인은 가래를 묽게하며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이미 감기약 및 거담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가래는 대부분 점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액은 수분(95%)과 당단백질, 지질, 무기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당단백질은 이황결합으로 연결된 있는 겔 형태라서 끈적이게 되는데요 평상시보다 점액이 많아지면 기침을 통해 가래를 배출하게 됩니다.  

 

점액 속 당단백질에 아세틸 시스테인의 티올류가 들어가게 되면 단백질 분자간의 이황화결합이 깨지고 분해가 됩니다. 그러면서 가래의 점성을 낮춰주는데요 결과적으로 가래의 끈적함을 줄여주며 가래의 배출을 도와주게 됩니다. 

 

4. 항바이러스 및 면역 효과

 

아세틸 시스테인은 항바이러스 및 면역에도 도움을 줄 있습니다. 비록 시험관 튜브 안에서의 실험이긴 했지만 이미 바이러스에 노출된 세포에 바이러스 복제가 억제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호흡기로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세포를 시험관에 담아 실험을 하게 됐는데요

 

아세틸 시스테인이 같이 들어 있던 감염된 세포는 항산화 능력이 업그레이드 되고 바이러스 복제를 방지하며 염증성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러한 조절 작용 덕분으로 마우스에 감염을 시켰을 때는 아세틸 시스테인을 섭취한 그룹에서 사망률이 낮게 나타났는데요 이로서 아세틸 시스테인은 항바이러스 효과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밖에도 n-아세틸 시스테인은 비타민 b군과 같이 섭취했을 때 호모시스테인 수치 감소에 도움을 줘서 뇌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 아세틸 시스테인의 효능 및 글루타치온과의 관계와 항바이러스 효과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문헌 글루타치온

[N-acetylcysteine for prevention and treatment of COVID-19: Current state of evidence and future directions]

[아세트아미노펜 중독의 해독제: 아세틸시스테인] 1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kakaoTalk naver band
Comments